우리는 가스, 전기레인지와 오븐 그리고 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을 가졌다. 그러나 꽤 최근까지도 이런 기본적인 도구들은 존재하지 않았었다. 육절기, 믹서기와 같은 다른 가공 기구들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재료 준비 과정을 줄여준다.
연구와 기술은 계속해서 정교한 도구들을 주방에 제공하고 있다. 틸팅 스킬렛과 틸팅 케틀과 같은 제품들은 다양하게 쓰일 수 있고 많은 주방에서 유명하다. 다른 제품들은 한 업무에 빠르고 정교하게 특화되어 있지만 이와 같은 제품은 몇 가지 작업밖에 할 수 없지만 양을 불리는 데 사용하기 적합하다.
현재의 도구들은 다양한 외식산업에 제공되고 있고 그들의 생산 방법을 바꾸었다. 냉장, 냉동, 열을 내는 기구들은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미리 준비할 수 있게 만들었다. 다점포 매장들은 그들의 음식을 한 곳에서 대량 생산 유통할 수 있게 되었다. 음식들은 다량으로 포장, 냉장이나 냉동되었고 데우거나 요리해서 각 매장에서 쓰였다.
현재의 냉장 기술과 빠른 유통은 혁명적으로 식습관은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. 처음으로 모든 종류 -고기, 생선, 채소, 과일- 의 신선한 음식들은 해마다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. 방부제는 현재 세계 어느 곳이든 신선한 상태로 유통되었다.
식품 저장 기술은 또 다른 영향을 가져왔다. 현재는 요식업 점에서 바로 쓰일 수 있게 간단하게 또는 거의 모든 준비나 가공된 음식을 유통 전에 끝낼 수 있게 되었다. 그러므로 인해 편의 음식들이 탄생하였다. 편의 음식들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모든 음식 시장에서 공유되고 있다.
몇몇 발전들은 조리 과학과 농업을 논란에 일게 했다. 위에 언급했던 발전들은 처음 세상에 소개되었을 때 상하게 하거나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을 처리하기 위해 방사능에 노출하게 했다며 많은 논란이 되었다. 과학자들은 방사능의 흔적들은 음식에 남지 않았다고 말했고 이 방법은 더 널리 퍼져나갔다. 더 많은 논란거리는 유전자 구조를 인위적으로 바꿔 어떠한 특성을 가지게 하는 유전자 연구로부터 나왔다. 예를 들면 질병, 가뭄 또는 해충에 대한 저항성을 만드는 것이었다.
미생물과 영양학의 발전 또한 요식업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. 백 년 전에는 음식의 독성과 부패성은 아주 미미하게 알아차렸었다. 음식을 다루는 것은 에스코피에 시절부터 이어져 왔다. 또한 영양에 대한 지식은 꽤 최근까지 이용되고 있었다. 오늘날 영양학은 요리를 배우는데서 더욱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. 소비자 또한 더 많은 영양 지식을 가지게 되었고 그로 인해 더욱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찾았다. 불행히도 영양 과학은 끊임없이 움직였다. 식단은 건강하다 생각되었던 것들이 일 년 새에 피하는 식단이 되어버리기 일쑤였다. 유행하는 식단들이 생겨났고 셰프들은 자신들의 메뉴를 이어 나갈지 바꿀지에 대한 고민이 늘어갔다. 요리들이 최신의 영양 정보로 계속 바뀌어 나가야 하는 게 중요한 것이 되었다.
음식 알레르기와 음식 저항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전문적인 요식업들이 더 어려워지게 되었다. 셰프들만이 영양, 저지방, 저칼로리 식단을 신경 써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손님들의 음식에서 배제해야 하는 특정한 것들을 받아들여야 했다. 예를 들면 글루텐, 콩, 유제품, 계란과 같은 것들을 말이다.